2012년 11월 4일 일요일

[광고 영상 분석] 01.Hyundai Grandeur new luxury.15" 그랜저 뉴 럭셔리 08년형

(분석한 영상은 http://www.youtube.com/watch?v=bdaVwLF-f0Q 을 보고 했으며 분석 후 bgm이 다른 영상 http://pann.nate.com/video/181605830도 찾게 되었다.)

굵은 글씨는 필자 스스로 분석 중  인상깊게 생각한 부분들이다.
0~06초
영상 설명
:-첫번째 씬으로 카메라는 고정되어있다.
-흔들리는 발(stripe)에 '일본 최고의 세단은 조용하다고 합니다'가 미리 적혀있다.
-조명은 발뒤가 가장 밝고 8초 마지막 나막신이 닿는 부분 부터 어둡다.
 그리고 퍼지는 조명과 모아지는 조명을 써서 기모노 입은 여인 양옆이 빛으로 강조 되어있다.
-bgm은 피아노 음으로 첫박이 세게쳐진다.
-흰색의 화려한 기모노 입은 여인이 한 계단 씩 내려온다.
-나막신 소리가 들리고  박자가 bgm과 비슷해 서로 어울린다.
-한 계단 내려가 나막신이 닿을 때 마다 흔들리는 발에 텍스트가 한줄씩 위에서 아래로 떨어져 나타난다. 다만 '그런데.' 텍스트는 선명해지는 효과로 나타난다.

영상 분석
:  *기모노 입은 여인은 일본 최고의 세단을 나타낸다고 본다. 재밌는건 그랜져 스스로, 일본 최고의 세단과 동급, 경쟁상대로 미리 깔고 시작하는 것이다. 
*세단의 이미지에 맞게 영상 전체적으로 무채색이다.
*세단의 조용함을 강조하기 위해 bgm은 피아노 솔로로 구성진 멜로디가 아니다.
*세단의 편안하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흔들리는 발과 함께 잔잔히 움직이는 텍스트로 표현했다고 본다.
*전체적으로 명암을 크게 3부분(어두운 발, 발아래 모두 밝은 곳, 어둡지만 두갈래 빛이 비추는곳)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영상미를 연출했다고 본다.
*텍스트 '그런데.'에서 글자가 커지고 전과 다른 효과로 나타나는건 부드러운 영상에 알맞는 작은 임팩트로 본다. 시청자를 집중하게 만드는.

07~08초
영상 설명
:-전과 같은 씬
-'그런데.'에서 계단 층이 다른 층보다 한걸음 더 길다. 그래서 '그런데.'에선 다른 텍스트 보다 반박더 흐른뒤 다음 텍스트 '그랜저는 타보셨습니까?'가 선명해지는 효과로 나타난다. 동시에 '그런데.' 이전의 텍스트는 흐려지며 사라진다.
-bgm은 '그랜저는 타보셨습니까?' 직전에 강하게 한박이 쳐지고 이후 약하게 두박 쳐진다.
-기모노 입은 여인은 멈칫 하는 연기를 하며 더 이상 걷지않는다.

영상 분석
*특별한 자극 없는 이 광고에서 갑자기 많은 변화가 생긴다. 물론 과격하지는 않지만 텍스트가 사라지고 움직이던 여인은 멈추기 때문에 시청자는 집중하게된다. 여기서 드러나는강조하고픈 내용은 '그랜저는 타보셨습니까?' 이다.
*텍스트의 내용과 발에 가려 다 드러나지 않는 여인을 함께 분석하자면, 이 광고는 먼저 시청자에게 일본 차의 특징을 '하다고 합니다' 라는 간접 인용의 어구로 말한다. 이는 시청자에게
'당신도 일본차를 들어만 보았지, 직접 보진 못했지 않은가?' 라는 표현으로 본다.
즉 사람(일본차)의 얼굴(실체)을 가려 '당신(시청자)은 실체를 모른다란걸' 정의confirm 내린것으로 본다.
시청자는 일방적 수용입장으로 머릿속에서 앞에 나열된 일본차의 특징들이 사실이 아닌 불확실한것으로 계산할것이다. 표현도 직접적이지 않은 간접적이므로 효과적일 것이다.
그리고 말을 건다. '그랜저는 타보셨습니까?'. 새로운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09~11초
영상 설명
:-두번째 씬으로 그랜져 후면부를 비추고 카메라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천천히 이동한다.
-체크무늬 벽지와 그와 같은 크기로 보이는 광택이 나는 흰타일, 그랜져는 운전석이 열려있고 리얼램프가 켜져있다. 벽지 색은 그랜져와 어울리는 무채색으로 칠해져있다.
-조명은 운전석 문쪽이 가장 어두운것으로 보아 차체 앞과 벽면 그 사이에 있는것으로 추정하고 로모효과로 중간이 강조되어있지만 뒷유리와 숄더라인쪽 밝기로 보아 뒷유리 위쪽에 하나를 더 비추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bgm은 씬이 바뀔때  잔향이 살짝있다 사라진다. 이후 무음.

영상 분석
*'그랜저는 타보셨습니까'라는 질문뒤 그랜저를 직접 보여준다. bgm이 사라지므로 이는
세단의 조용함을 나타내고, 천천히 움직이는 카메라는 편안함과 부드러움에 어울리는 연출이라고 본다.
*조명은 벽지와 차체 앞쪽사이에 두고 로모 효과로 차에 집중하게 만들었고 뒷유리창 위에 하나를 더 두어 그랜져 뉴 럭셔리 디자인의 진미眞美인 숄더라인을 강조했다고 본다. 후면부를 보여준것은 궁금증을 증폭시키려한 의도인것같다.
*켜져있는 리얼램프는 무채색에 대비되는 빨간색으로 생동감을 주려는 연출로 본다.
*운전석에 문이 열려있는것은 '당신이 타 보아라'는 메시지가 아닐까 싶다.

12~13초
영상 설명
:-세번째 씬으로 그랜져 전면부를 비추고, 카메라는 고정되어 있지만 높이가 올라가면서 고개를 아래로 천천히 숙인다. 
- 조명은 화면 우측, 백미러 뒤쪽에서 비추는것으로 보인다.
-bgm은 피아노 한박만 쳐지며 동시에 성우가 "비교할수록" 이라는 말을 한다.
영상 분석
: *전의 무음과 달리 강한 한 박자로 그랜져를 강조한다.
*그랜져의 얼굴, 전면부(실체)가 드러난다. 일본(차)와는 달리 실체를 보여주는 연출이라 본다. 
*조명의 위치가 두번째 씬의 숄더라인을 강조한 곳과 위치가 같아 보이고 이는 씬끼리의 자연스러움을 주기위함으로 본다.

14~15초
영상 설명
:-네번째 씬으로 그랜져 풀샷을 잡고 카메라는 세번째 씬과 비슷한 움직임을 가진다.
-화면 등받이 없는 의자 두개가 놓여있다
-조명은 두번째 신과 같은 위치로 추정한다.
-bgm은 세번째 씬 피아노음의 잔향이 끝까지 울린다. 성우는 '그랜져 뉴 럭셔리'라 말한다.
-텍스트는 반투명의 바탕안에 그랜져 뉴 럭셔리 로고가 적혀있다
영상 분석
: *마지막 씬으로 그랜져를 다 드러내는, 마무리짓는 느낌이다.
*조명을 두번째와 세번째와 통일감을 주어 씬끼리 어울리게 연출했다고 본다.
*텍스트 박스가 반투명으로 체크무늬와 명암을 살려 고급스러움을 표현했다.
*지금 까지 영상의 흐름으로 의미를 보자면 일본차완 달리 그랜저는 앞의 특성들을 확실히 가지고 있다는 생각(시청자가 내리는 정의confirm)을 유도해내려는 듯 하다.

****가장 골 아프게 한건 차체 옆에 놓인 의자 두개다.****
체크무늬와 어울려 놓치기 쉬운, 교묘하게 자리잡은 이 의자의 역할은 무엇일까?
애써 생각해낸건 그랜져의 디자인상 후면이 볼륨감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공간이 비는 전면부,  본넷 윗쪽을 채워 화면의 안정감을 주기 위함이 아닐까 싶다.(세단 광고이기에 전체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구도를위한 장치쯤...

댓글 없음:

댓글 쓰기